본문 바로가기

개인상해(Personal Injury)/차량 사고

변호사를 고용하는 것이 과연 보험을 통해 처리하는 것보다 더 이득일까?

교통 사고가 발생하면 어떻게 하시나요?

미국 사정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대개 혼자 보험처리를 하시는 경우가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가까운 유학생들만 봐도 보험처리를 하거나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개인 간의 보상처리로 끝나기 일쑤입니다. 그렇다면 왜 개인상해 전문 변호사를 찾아가야 할까요.

 

변호사를 고용하는 것이 과연 보험을 통해 처리하는 것보다 더 이득일까? 

많은 분들이 변호사를 고용할 경우, 혼자 보험처리를 하는 경우 받는 금액에서 나눠진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변호사를 고용하면 내가 받을 피해보상이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한 번 들어봅시다. 여기 A양과 B군 그리고 C양이 교통사고를 당했다고 가정해봅시다.

 

A와 B는 모두 상대방의 잘못으로 교통사고를 당했고 약간의 부상도 있었습니다. 모두 보험을 소지하고 있었으며, 상대방도 보험이 있었다고 가정해봅시다. A양은 개인상해 전문변호사를 찾아갔고 B군은 상대방 보험을 통해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C양은 개인간 현금 보상을 약속했습니다.

 

개인상해 전문변호사를 찾아간 A양

A양은 사고 즉시 경찰을 불러 사고 보고서를 작성하였고, 현장 사진을 모두 찍었습니다. 상대방의 보험정보과 인적사항을 받았고, 바로 개인상해 전문변호사를 찾아가 사건 상담을 받았습니다. 그녀는 변호사의 조언대로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도 받기 시작했으며,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변호사가 사건을 맡은 이후부터는 그녀는 상대방 보험회사로부터 일체의 연락을 받을 필요도, 설명을 할 필요도 없었습니다. 그 후 몇 개월 뒤, 그녀는 자동차 비용(차 렌트비 및 수리비)은 물론 그 동안 받았던 병원 치료비, 그리고 부상을 당하는 기간동안 일을 하지 못해 받지 못한 미래 소득 손실에 대한 보상 등 재산 손실 및 정신적 손실에 대한 보상금을 30,000불 받게 되었습니다. (해당 보상금은 사고의 경중과 보험에 따라 다릅니다. 해당 금액은 예시입니다.) 그렇다면 이 금액에서 병원비와 자동차 비용을 제외하고 (보통 보상금의 1/3) 변호사 비용(업계통상적으로 1/3)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이 순수하게 A양의 손에 들어가게 됩니다. 

 

상대방 보험을 통해 처리한 B군

B군은 변호사를 찾아가지 않고 상대방 보험을 통해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초반의 처리는 A양과 동일하게 했지만, 그 이후 지속적으로 상대방 보험회사로부터 전화가 와서 사건에 대해 일일이 묻습니다. 이 때 B군은 영어로 설명하는 과정에서 자신도 약간의 실수를 했음을 인정했습니다. 또는 상대방이 실수에 대해 괜찮다, 이해한다는 식의 사소한 말 실수를 했습니다. 이 경우, 상대방 보험사는 해당 내용을 보험처리에 이용합니다. (기억하세요. 보험회사는 보상금을 덜 주어야 이익이 되며 이들은 오랜 기간 훈련된 전문가입니다.) 병원에 가는 비용도 B군은 본인이 처리해야 했고, 의료보험이 마땅하지 않았던 B군은 치료에 상당한 금액을 쓰게 됩니다. 이는 보험회사가 커버를 100% 해 줄수도 있지만, 이는 사고 상태에 따라 전부 커버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본인이 먼저 지불하고 나중에 보험회사가 환불을 해 주는 경우 B군에게는 상당한 경제적 부담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회사는 개인이 해당 사건을 스스로 처리하는 경우, 변호사와의 협상과는 다른 돈을 제시합니다. 지금 당장 눈 앞에 큰 피해가 없어보이는 B군은 500불에 합의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미래에 대한 손실 및 정신적 손실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개인 간의 현금 보상을 약속받은 C양

사실 이 경우는 본인이 보험이 없거나, 상대방이 보험이 없는 경우 흔히 발생합니다. 보상을 아예 받지 못할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위험이 큽니다. 그러나 당사자 간의 합의로 현장에서 현금을 바로 지급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런 가능성은 사실 정말 드뭅니다.) 대부분 연락처를 주고 받고 합의금을 요구하게 되는데, 대부분은 모른다고 잡아떼거나 결국 자신의 과실을 상대가 인정하지 않게 되어 경찰을 부르거나 다시 변호사를 찾아가게 되죠. 그러나 이미 경찰리포트도 없고 사건 발생일로부터 시간이 지나 사고를 입증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Settlement check on 7/17/2020

개인과 상대방의 보험정보, 사고의 과실 유무, 부상의 정도에 따라 A양과 B군의 금액이 큰 차이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B군보다는 A양의 선택이 옳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적어도 B군만큼보다는 더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미래에 대한 보상도 받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특히 한국인들의 경우 보험회사의 지속적인 압박 전화를 받다보면 점점 보상액이 줄어드는 실수가 발생하는 경우도 많아 매우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사실 B군의 케이스는 오래 전 가까운 지인의 케이스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500불을 상대방 보험사로부터 보상액으로 받았고, 이후에 통증이 발생하였지만 더이상의 요구는 불가능했습니다. 왜냐하면 보험사 측에서 500불 받고 더이상의 클레임은 하지 않겠다는 합의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협상가의 능력입니다. 변호사 및 변호사 사무실의 협상 전문가들의 능력에 따라 눈에 보이지 않는 보상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개인상해 변호사를 찾으시길 권고드립니다. 물론, 개인상해가 아예 없이, 정말 가벼운 접촉사고의 경우, 그래서 재산손실만 보상받을 경우는 변호사의 입장에서도 도울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혼자 판단하지 마시고, 우선 변호사와 상담을 받으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저희 TRAN LAW GROUP은 12년 경력의 개인상해 전문변호사와 협상가로 이루어진 팀입니다. 특히 한국어로 상담을 하실 수 있기 때문에, 언어에 어려움이 많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자부합니다. 저희는 오랜기간 한국시장보다 히스패닉/영어권시장에 집중했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유학생 및 한국인들이 언어로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았고, 안타까움을 느꼈으며 입소문을 듣고 찾아오신 일부 한국 분들의 만족스러운 결과에 힘입어 한국시장에 진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상담은 무료이며, 궁금하신 점은 충분히 물어보시고 결정하셔도 괜찮습니다. 요즘 코로나 사태에 대비하여 약속을 잡아 클라이언트들과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화상담도 가능합니다. 한국인 상담원을 찾아주세요 713-789-5200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TranLawGrp

블로그 https://tranlawgrp.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