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상해(Personal Injury)/차량 사고

상대방이 보험이 없을 경우, 어떻게 할까요? UM/UIM

자동차 보험이 없이 운전을 하는 것은 불법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보험을 소지하지 않은 채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대방의 과실로 사고가 발생했는데 보험이 없거나,  뺑소니 사고를 겪게 될 경우에는 사고를 당한 사람은 자기 보험으로 처리를 해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다행히 이런 경우에 대비해서 보험회사는 UM(Uninsured Motorist)/UIM(Underinsured Motorist) 커버리지를 제공하여 본인의 손실을 보상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단, 보험 가입 때 UM/UIM 커버리지를 포함시켜야 가능합니다. 

 

  • UM (Uninsured Motorist): 무보험자
  • UIM (Underinsured Motorsit): 낮은 보험 소지자

종종 클라이언트들 중에서 "제 보험은 풀커버리지예요"라고 말하지만 UM/UIM을 제외시켰다면 이에 해당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 UM/UIM는 항목에서 삭제하지 않으면 그대로 유지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의 Policy를 꼼꼼하게 확인해봐야 합니다. 특히 가장 싼 보험으로 가입하는 학생들의 경우 UM/UIM 항목이 빠져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 대비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한 클라이언트의 경우, 상대방이 과실을 인정했고, 보험회사 이름과 보험증 번호(policy number)까지 주었으며 경찰 리포트까지 상대방 과실임이 나와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추후에 확인해보면 보험료를 지불하지 않았거나 보험을 갱신하지 않는 경우 등으로 상대방의 보험이 사고 날짜에 커버가 되지 않은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경우, 상대방이 손해배상을 해주면 그나마 편하겠지만, 돈이 없는 경우는 소송까지 가게 되고, 법원 판결을 받은 뒤에 상대방의 모든 수입이나 재산을 차압해서 보상을 받는 경우이지만, 소송까지 가는 기간이 길고 상대가 수입이 없을 경우에는 보상받으리란 보장이 없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경제적으로 고통스러운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태에 대비해서 UM/UIM 커버리지를 갖고 있다면 본인 보험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UM/UIM 커버지를 사용하면 본인 보험료가 오르는지 궁금해 하시는데, 본인 잘못이 50%를 넘지 않는, 상대방 과실이 더 인정될 경우에는 보험료는 오르지 않습니다. 다만 UM로 손해보상을 받으려면 상대방의 보험이 사고 당일 유효하지 않았다는 증명을 DMV로부터 받아야 하는데, 이러한 청구 과정은 본인 보험회사를 통해 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상대편 보험회사에 청구하는 것처럼 싸워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변호사를 선임해 이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또 다른 경우, 상대방이 가장 싼 보험을 가지고 있어서 적절한 보상 금액으로는 턱없이 부족할 경우 UIM을 통해 부족한 금액을 더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고를 낸 상대방의 보험의 커버리지가 $15,000 밖에 되지 않을 경우, 병원비로만 써도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 될텐데, 이 경우에는 본인의 UIM 커버리지를 사용한다면 병원비는 물론, 부상이 심각해 직장을 못나간 경우의 비용까지도 보상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UIM은 상대방의 커버리지가 $30,000/$60,000 일 경우, 본인의 커버리지가 이보다 더 높아야 커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 본인의 커버리지가 $30,000/$60,000이라면 커버를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텍사스에서는 UM과 UIM은 동시에 가입하게 되어있기 때문에 보험회사 정책을 확인하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자동차 사고의 보상은 상대방의 과실이 더 클 때 가능합니다. 그러나 상대방이 과실을 인정하지 않거나, 보험이 없을 경우에는 상대방 과실임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지켜야하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본인이 가진 보험을 잘 확인해보시고, 불의의 사고와 문제에서 스스로 보호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상대방 과실로 사고가 날 경우, 최대한 빨리 경찰을 부르고 상대방 정보를 수집하신 뒤에 꼭 Tran Law Group에 연락주세요. 보상은 시간이 사고일로부터 늦어질수록 불리해질 수 있습니다. 713-789-5200 한국인 담당자를 찾아주시면 친절히 상담도와 드리겠습니다.